장기요양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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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요양서비스

가족상담 지원 서비스 #장기요양 #재가급여

2021. 12. 09

장기요양보험제도 덕분에 어르신과 가족의 경제적 부담은 줄었더라도 오랜 간병생활로 인해 부양 부담을 느끼고 있는 수급자 가족을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가족상담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가족상담 서비스 이용 후 92%가 만족한다고 답할 정도로 가족상담 지원서비스 제공 후 참여 가족의 우울감과 부양부담 완화에 효과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가족상담지원서비스란?

재가급여를 이용하는 수급자의 가족(6시간 이상 수발)중 스트레스, 부양부담이 높은 가족에게 정신건강전문요원(자격증 소지 공단 직원)이 전문상담‧교육‧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대상

장기요양 수급자를 가정에서모시는 가족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아래 대상자 중 별도의 선정조사 과정을 통해 최종 선정됩니다.

- 가족상담 지원서비스 사업지역에 실거주하는 재가급여 수급자 수발 가족

- 부양부담이 높은 가족수발자로 선정된 대상자

- 치매가 있는 수급자의 가족은 선정조사 제외(우선 대상)

서비스 내용

- 개별상담 6회, 집단활동 4회(총 10회기 프로그램)

- 개별상담 : 상담자가 자택을 직접 방문하여 대상자 상태, 특성, 환경에 맞는 전문상담 제공

- 집단활동 : 응급처치 및 건강체크, 원예‧미술활동 등 운영

- 전화상담, 돌봄기술 정보 제공, 자조모임, 심리‧미술 활동

- 대상자에게 필요한 지역사회 자원 연계

- 프로그램 종료 후 자조모임 진행(지원)으로 비공식 지지망 구축

※ 별도의 비용부담 없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서비스 지역

전국 65개 지역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상담을 희망하거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관할 운영센터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센터 1577-1000

현재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온라인 집단활동 프로그램을 위주로 운영되고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