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복지정보
건강정보
아빠가 섬망증세를 보이시는데 치매이실까요?
2023.09.05"고령이신 아빠가 2주 전 갑자기 쓰러지셔서 뇌출혈 수술을 받게 되었습니다.
현재 회복 중인데 대화를 잘 하시다가 한번씩 횡설수설 하시면서 전혀 다른 이야기를 하세요.
이게 수술 후 부작용인지, 치매증상인지 모르겠습니다."
부모님이 갑작스럽게 기억력이 흐려지시는 모습을 보이거나, 대화내용과 맞지 않는 이야기를 하시면 가족들은 "치매가 아닐까?"라고 걱정이 되실 수 있는데요, 섬망증세를 보인다고 해서 무조건 치매라고 할 수는 없어요!섬망과 치매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섬망과 치매의 차이점 ■
섬망
-짧은시간안에 증상변화가 큼
-의식 및 사고 장애, 집중력 저하
-매우 흥분하거나 매우 지쳐함
-불면증이 있거나 주로 밤 시간에 증상악화
-건강이 좋았던 경우 원인을 찾아 완전한 회복 가능
치매
-오랜기간에 걸쳐 기억력 장애 심화
-행동, 성격변화 발생
-증상이 큰 변화없이 일정함
-치매가 있는 경우 섬망증세가 흔하게 발생
-완치가 어려움
■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섬망 ■
특히 섬망증세는 수술 후 많이 발생하는데요,
신체상태가 호전되면서 증상은 곧 사라질 수 있으나 경우에 따라 몇 주 또는 몇 개월 동안 지속되기도 합니다.
섬망이 생겼다는 것은 환자 분의 신체상태가 저하된 것을 의미하기도 하고, 섬망 환자의 절반 정도는 추후 치매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호전된 상태에서도 계속 유의하여 지켜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섬망증세가 보일때 대처방법 ■
✔ 섬망증세는 가까운 사람을 만났을 때 완화가 되기도 하는데, 간병시 본인이 누구인지 상기시키고 무엇을 하려는지 이야기해줍니다.
✔ 안정감을 주기위해 침착하고 명확하게 눈을 맞추고 대화를 합니다.
✔ 특히 낙상에 주의하며, 주변 위험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 낮잠을 자지 않게 하여 밤 동안의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 주변환경을 조용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 자극이나 혼란을 최소화 합니다.
✔ 일정하게 반복되는 생활을 하는 것이 좋으며, 시간/날짜/장소 등을 기억할 수 있도록 자주 상기시켜 줍니다.
■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있는 요양병원 ■
어르신이 섬망·치매 증상이 있으신 상태에서 요양시설을 알아보고 계시다면,
요양병원 중 신경과 또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있는 요양병원으로 모시는 방법도 고려해 보시면 좋습니다.
또하나의가족에서는 어르신 상태와 원하시는 조건의 요양시설을 적절하게 추천해 드리고 있어요.
요양과 관련된 궁금한 내용은 맞춤요양상담을 통해 편안하게 상담 남겨주세요!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