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정보

공유하기

주소복사

카카오톡

건강보험공단은 올 하반기인 10월부터 통합재가급여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1. 통합재가급여 서비스란 한번의 계약으로 세가지 이상의 재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로

제공기관의 간호사,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가 함께 어르신의 기능상태와 욕구에 따라 각종 서비스를 월 단위로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2. 통합재가서비스 종류

주‧야간보호, 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서비스

-주야간보호통합형 : 방문요양만을 이용해 기능 저하가 진행된 어르신에게 주야간보호서비스를 방문요양(방문목욕)과 동시에 제공하여 신체기능의 저하 방지 및 재활을 진행합니다.

-가정방문통합형 : 거동이 불편해 주야간보호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운 어르신에게 찾아가 방문간호, 방문요양(방문요양)을 복합적으로 제공합니다.

- 매월 사회복지사 또는 간호가 가정으로 방문하여 모니터링(점검)을 통해 수급자 욕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3. 통합재가서비스 이용대상 및 방법

- 대상 : 장기요양 1등급~5등급까지의 수급자

※ 의료급여 수급권자, 가족인 요양보호사로부터 방문요양급여를 제공받는 자, 보훈 간병급여를 제공받는 자, 노인장기요양보험 법령에 따라 장기요양급여가 제한되는 자는 제외

- 이용방법 : 주야간보호/방문요양(목욕)/방문간호를 함께 운영하는 통합재가기관과 어르신 간의 계약을 통해 제공

4. 통합재가서비스는 총 12개 기관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시설명을 클릭하시면 온라인 및 전화상담이 가능합니다!

* 10월 오픈 예정

<이웃사랑노인복지센터> 전라북도 남원시

<효원재가장기요양기관>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한국복지주간보호센터> 경상북도 안동시

<다같이효종합복지센터> 강원도 태백시

<나눔케어> 충청남도 아산시

<참사랑재가노인간호복지주간보호센터> 경상남도 진주시

<재가장기요양기관 새론> 경상남도 창원시

<간호박사동산재가센터> 경기도 고양시

* 11월 오픈 예정

<아름다운쉼터재가복지센터> 전라북도 부안군

<예찬노인복지센터> 충청남도 당진시

<한울타리재가노인복지센터> 부산광역시 중구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울요양원 재가복지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건강보험공단에서는 통합재가급여 서비스 제공기관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어르신의 욕구 및 상태에 맞춘 요양서비스뿐만 아니라 필요시 의료‧특화서비스를 혼합하여 제공할 예정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