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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에 대한 모든 궁금증은 치매상담콜센터로! #보건복지부 #중앙치매센터
2022. 01. 25
치매상담콜센터는 보건복지부에 의해 개소하여 중앙치매센터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치매에 대해 궁금할때, 치매로 인해 도움이 필요할 때 24시간, 365일 연중무휴로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 대상
치매 환자나 가족, 전문케어제공자, 치매에 대해 궁금한 일반인 누구나
사업안내
1. 가족지원 사업
1) 전문화된 치매상담 서비스
치매관련 의료, 복지기관에서 다년간 현장 경험 및 치매전문교육을 수료한 치매전문상담사들이 맞춤형 치매상담 서비스를 해드립니다.
2) 집중사례관리
복합적 어려움을 가진 치매환자 및 보호자 등에 대하여 일회성 전화 상담의 서비스 한계를 보완하여 연속적, 지지적 상담을 지원합니다.
- 1회 상담으로미흡한 경우, 담당 상담사 지정 1:1 관리
- 정기·수시 아웃바운드를 통하여 환자, 가족 지원 및 지지
3) 자원연계
지역사회의 보건-복지 자원(무료, 유료) 관련 정보를 파악하고, 지역사회의 공공 및 민간의 다양한 자원을 연계함으로써 내담자가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 보건의료 서비스연계 : 보건소 치매조기검진, 치매치료비, 인지재활프로그램
- 장기요양서비스 : 장기요양보험 등급판정, 방문요양
- 복지·여가 서비스 연계 : 말벗, 도시락 배달, 가스차단, 기저귀 지원
- 교육 연계 : 가족교육
- 후원물품 자원 연계 등
4) '헤아림'가족자조모임지지
치매상담콜센터 전담 상담사-치매파트너가 치매가족자조모임 참여 가족을 응원하고 가족의 정기적인 상담, 치매정보제공, 사례관리로 가족의 부양부담을 경감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드립니다.
- 지역담당자 지정, 안부·정서적 지지·유익한 정보 제공 등
2. 정책지원
- 치매환자 및 가족, 일반 국민들의 치매로 인한 불편사항이나 요구사항, 치매제도에 관한 건의 등을 보건복지부에 보고함으로써 국민들이 원하는 국가치매관리사업을 효율적으로 계획, 시행할 수 있도록 창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전국 치매관련기관에 대하여 근무시간 이외 야간 및 공휴일에 치매상담콜센터로 착신하여 민원 전화업무를 처리하는 등 공백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3. 출판·조사·연구 사업
- 치매환자와 가족 그리고 국민들과 함께 나누었던 고통과 희망의 상담사례 중 국민들이 공통적으로 궁금해 하거나 꼭 알아 두면 유익한 내용을 선정하여 치매상담사례집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 치매관련 기관 및 시설 조사
이용방법
- 국번 없이 1899-9988 전화(18세의 기억을 99세까지, 99세까지 88팔팔하게)
①번을 누를 경우 치매환자 케어기술, 부담, 환자 가족의 정서적지지, 간병스트레스 관리 등의 돌봄상담
②번을 누를 경우 치매원인질병, 증상 및 치료, 치매예방방법, 지원서비스, 정부정책·제도 등의 정보상담
- '치매체크'모바일 앱을 이용하시는 분은 전화상담 예약을 통해 원하시는 상담 시간과 내용을 남겨주시면 요청하신 시간에 전화를 드립니다.
※ 치매체크 앱 메뉴 중 돌봄서비스 선택 > 스마트하게 도움받기 선택 > 돌봄상담 선택 > 전화상담 메뉴 이용
출처 : 중앙치매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