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사례

어떤 시설에 입소해야하는지 문의드립니다.

조회수 7020일 전 상담

1. 장기요양등급 여부 : 신청만 해놓은 상태임 2. 기초생활수급자/감경 대상 여부 : 대상 아님 3. 질병명 : 파킨슨, 경도치매, 퇴행성관절 4. 신체 및 인지 상태 :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질환이 동반된 상태로 거동이 불편하고, 인지상태가 점차 악화되어 논리적인 인과관계를 이해하지 못하며, 우울증과 강박이 심각한 상태입니다. 5. 성별/나이/지역 : 여, 78세, 전남 해남 6. 상담 내용 : 최근 4년동안 허리,무릎,어깨, 담관염 수술 등으로 병원 입원이 잦았고, 신체적 건강 악화로 보호가 필요한 상태이며 점차 인지상태도 나빠져 사고 위험이 높아 입원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곧 장기요양등급을 받을 예정이며 등급을 받을 경우 재활요양병원,요양병원,요양원 중 어디에 입소를 해야 가장 케어가 잘 될지 문의드립니다. 시설은 수도권 쪽으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재활하여 걷기를 바라시면 재활요양병원 또는 요양병원이 좋습니다만,

파킨슨은 점점 굳어가는병이기 때문에 큰변화를 바라시긴 힘드십니다..

시설 알아보실때 그 시설 원장님이 요양원 또는 요양병원에 관심이 얼마나 많으신지 알아보시고 입소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18일 전 답변

안녕하세요. 또가 사회복지사입니다.

일단 어르신은 노인성질병을 앓고 계시기 때문에 요양병원, 요양원 모두 입소대상이 됩니다.


① 장기요양등급 혜택

장기요양보험(등급) 혜택은 요양원에서만(본인부담금 80% 지원) 받아보실 수 있으며, 요양병원 또는 재활요양병원은 의료기관이기 때문에 건강보험으로 분류되어 장기요양보험 혜택을 받아보실 수 없습니다.



② 입소 가능한 장기요양등급 

장기요양등급이 나온다고해서 100% 혜택을 받고 요양원에 입소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장기요양등급이 나왔을때 서류에 "시설급여"라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어야 입소가 가능하다는 점 알려드리며, 더 자세한 내용은 > 여기 를 참고해주세요.



③  요양병원과 요양원 선택 

어르신이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이 단순 돌봄과 케어에 목적이 있다면 장기요양등급 혜택을 받고 입소 가능한 요양원으로,

비용과 관계없이 의사가 상주하여 전문적인 재활치료를 받고 싶다면 요양병원으로, 어르신께 더 필요한 부분이 무엇일지 고려해서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 요양원의 경우 한달에 1~2번 계약의사를 통해 진료 및 처방 가능 


요양원은 요양보호사(어르신 2.5명당 요양보호사1명)의 케어를 받고 요양병원은 간병인(개인간병_1:1/공동간병_4:1~7:1)의 케어를 받게 됩니다.

※ 요양병원의 경우 간병비 발생


④ 요양원의 종류

요양원도 2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가정과 같은 여건에서 소규모(5~9명)로 지낼 수 있는 공동생활가정과 비교적 큰 규모(10명 이상)의 요양원으로 구분됩니다.

또한 치매 어르신을 위한 치매전담 요양원도 함께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요양원과 공동생활가정의 차이점은 > 여기 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⑤ 원하는 요양병원 및 요양원 찾기

요양병원과 요양원 중 어디로 모실지 선택하셨다면 또하나의가족에서 각 시설의 정보를 확인하시며 상담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어느 시설이 좋은 시설일지 고민되신다면 또가에 다시 상담 남겨주세요. 어르신께 맞는 요양시설을 함께 찾아봐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일 전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