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사례

공유하기

주소복사

카카오톡

요양원 상담

조회수 2920일 전 상담

1. 장기요양등급 여부 : 없음 하지만 검사하면 받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2. 기초생활수급자/감경 대상 여부 : 차상위계층 3. 질병명 : 폐기종 및 노환 4. 신체 및 인지 상태 : 거동 및 인지 상태 문제 없음 5. 성별/나이/지역 : 남성/82/인천시 6. 상담 내용 : 대화 및 여가 활동이 가능한 요양원에서 지내시기를 바랍니다

1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또가 사회복지사입니다. 

모든 요양원에서는 대화가 가능하며, 여가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천 지역에는 총 341곳의 요양원, 총 102곳의 공동생활가정이 있습니다. 

> 인천 요양원 찾기

> 인천 공동생활가정 찾기 


요양원과 공동생활가정의 차이점은 입소정원이 가장 큰 차이점 입니다. 요양원의 경우 10인 이상, 공동생활가정의 경우 가정과 같은 여건에서 5인~9인 이하의 소규모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운영과 어르신 관리가 잘 되고 있는 요양원을 알아보시려면 공단에서 부여하는 평가등급을 참고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 인데요, '옵션' 기능을 통해 평가등급과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요양원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하실점은 어르신이 거동 및 인지상태에 좋으시다면 요양원과 같은 입소시설에 들어갈 수 있는 원하는 장기요양등급(1,2등급/3~5등급, 인지지원등급의 경우 시설급여) 판정을 못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장기요양등급을 빨리 신청하시는게 좋고, 차상위계층이라면 본인부담금이 많이 줄어들게 될 것 입니다.


궁금하신 점은 추가적으로 남겨주세요 : ) 

감사합니다. 

18일 전 답변